2020 서울디자인위크, 위드 코로나 시대 필요한 ‘힐링 디자인’ 선보인다

작성자
sdw 2020
작성일
2021-01-07 17:02
조회
44



- 우리 삶의 지형을 바꿀 서울형 라이프 스타일, 스트리밍 서비스 통해 제안
- 전시, 포럼, 워크숍 등 힐링 디자인을 담은 7가지 대표적인 프로그램 선보여
- 가상갤러리와 온라인 플랫폼으로서 지속적인 디자인 생태계 활성화 기대



□ (재)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최경란)은 글로벌 디자인 축제인 2020 서울디자인위크를 11월 20일부터 12월 31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서울디자인위크’는 국내외 디자이너를 포함해 대학생, 소상공인 등 모든 시민이 함께 할 수 있는 서울형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는 글로벌 디자인축제로 위드 코로나 시대 힐링 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온라인 중심으로 선보인다.


□ 위드 코로나 시대, ‘코로나블루’(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생긴 우울증이라는 의미)라는 단어가 생겼을 정도로 우리의 일상은 침체되어 있다. 이번 위크의 주제는 ‘Design for New Normal 일상의 위안이 되는 디자인’으로 전시, 페어, 워크숍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힐링 디자인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위크는 온라인 개최를 통하여 접근성을 높였으며 손안에서 즐기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가상갤러리를 통하여 국내외 관람객과 실시간 만남을 가진다. 또한 온라인기반 전시콘텐츠와 다양한 온라인 매칭을 통해 디자이너, 소상공인, 시민들이 협력하는 디자인 플랫폼의 역할도 수행할 계획이다.


□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세계적인 팬더믹 상황에서 그동안 디자인과 DDP, 재단의 역할을 고민했는데, 이번 디자인 위크는 그 결과로 우리 라이프 스타일에 변화를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 이라며 “서울디자인위크가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만큼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이 펼쳐질 것이며, 앞으로 위크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디자인계와 시민들이 협업하는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할 것” 이라고 밝혔다.


□ 2020 서울디자인위크 BIG 7 프로그램

1. 일상의 디자인 가치 발견하는 <행복의 기호전>
이번 디자인 위크는 코로나 이전의 평범했던 일상을 분해하여, 일상속에 숨어 있던 디자인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행복의 기호들> 展과 함께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일상 속 디자인의 사례와 디자인 솔루션에 대해 국내외 현업 디자이너들의 생각을 공유하는 온라인 국제 포럼을 개최한다.

2. 사람과 환경의 공존을 위한 디자인, <휴먼시티 어워드>
창의적인 디자인을 통하여 복합적인 도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환경, 사람과 자연이 더욱 조화롭고 지속 가능한 관계 형성에 기여한 디자이너 또는 단체에게 시상하는 “제2회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를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다.

3. 대학생들의 신선한 아이디어 <휴먼시티 어워드 아이디어 토크>
사람과 환경의 조화로운 관계를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디자인을 발굴하기 위해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연구 기반 디자인워크숍이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는 사전행사로 “2020 휴먼시티 아이디어 토크”를 14일(토) 진행하였으며, 내용은 유튜브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4. ‘취준생’들을 위한 황금의 기회 <DDP 영디자이너 잡페어>
디자인 분야 취업준비생과 졸업 예정자들에게 개성 있는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해주고, 선호도 높은 국내‧외 기업의 인재상과 채용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온라인 취업정보는 ‘DDP영디자이너잡페어’(www.ddpjobfair.or.kr)를 통해 열리며, ‘디자인잡 컨퍼런스’는 추후 네이버TV 및 유튜브 채널에서도 볼 수 있다.

5. 소상공인과 디자이너의 획기적 매칭 <DDP 디자인페어>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만나는 ‘DDP디자인페어’는 온라인매칭 플랫폼을 통해 이뤄진다. 플랫폼에서 각자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하고 선호 순위를 확인한 뒤 일치한다면 매칭 되는 시스템이다. 뿐만 아니라, 일회성에 그친 페어가 아닌 연중상시 오픈할 계획이다.

6. 서울을 상징하는 보급형 명품 <DDP 브랜드전>
‘DDP 디자인 스토어’는 명성있는 46인의 디자이너 공예가를 선정하여 한국의 전통적 기법과 우수한 디자인을 연결한 명품 브랜드 상품을 전시한다.

7. 디자인으로 힐링한다 <DDP 그림책전>
‘서로를 연결하는 일상 예술 그림책 디자인 전시’는 그림책을 매개로 삶에 위로와 활력을 불어넣으며 일상과 예술, 현실과 판타지, 아이와 어른, 자연의 소리 등 자신만의 주제를 이야기하는 작가 10인의 그림책을 원화, 조형물, 조명, 소리, 영상, 인터랙티브 아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시한다.


사업담당부서 : 서울디자인재단 홍보기획팀 / 02-2096-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