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만나는 모든 관계,
디자인으로 문제를 해결하다

서울디자인위크2017의 전시는 시민의 생각을 생생하게 듣고 반영하는 체험전, 더 나은 시민 삶을 디자인한 사례전, 디자인으로 변하고 있는 서울의 모습 등을 담은 자치구전, 디자인스튜디오 전 등으로 마련된다. 이들 전시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전시 관람이 가능하도록 관람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장치를 두어 시민과 함께 즐기는 전시로 진행된다.

주제전 : 시민참여전

지금 당신의 관계에 응답하라! 어울림광장에서 열리는 시민참여전

서울디자인위크2017는 “당신의 관계는 안녕하십니까?”의 질문을 던지며 그 이유를 탐색해나가는 과정을 주제전시로 풀어나간다. 이번 주제전은 ‘더 나은 관계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주제에서 시작된 여러 질문을 설치물에 배치함으로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하고 주제에 관람객들의 참여와 이해 유도하는 ‘참여형’ 프로젝트로 기획되었다. 관객의 참여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정량적 과정을 지켜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서로가 생각하는 ‘관계’에 대한 정성적 이해 과정을 가늠할 수 있다. 주제전은 관객의 참여가 용이하도록 DDP 진입로와 내부 전시가 시작되는 알림터의 중간 지점인 어울림광장에 입체적으로 설치한다.

일시 2017년 9월 21일(목) – 9월 27일(수)
장소 DDP 어울림광장
대상 디자인에 관심 있는 시민, 디자이너, 학생, 산업 관계자 등

주제전 : 사례전

나와 나, 나와 너, 나와 우리, 관계 디자인 사례 들여다보고 배우기

관람객에게 서울디자인위크2017 주제에 관한 국내외 베스트 사례를 보여주고, 자신의 ‘관계 맺음’에 대해 다시 생각하도록 제안한다. 이 사례전을 통해 ‘더 나은 관계’를 위해 지속적인 개입, 참여가 필요하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 관람객에게 새로운 관계에 대해 고민하게 하고 배우게 한다. 향후 아카이빙을 위해 조사기준에 따라 총 50개 사례의 조사를 진행, 국내와 국외 비중을 고려하면서, 베스트 사례를 선정해 나-나 자신, 가족, 직장, 이웃, 사회 등 다양한 관계의 범주에서 ‘더 나은 관계’를 이끌어낸 디자인 사례를 공간, 프로그램, 제품 형태로 전시한다.

일시 2017년 9월 21일(목) – 9월 27일(수)
장소 DDP 어울림광장
대상 디자이너, 학교 관계자, 일반시민 등 제한 없음
성격 더 나은 관계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주제 안에서 사회 속 다양한 관계의 문제를 디자인으로 해결한 사례 제시

자치구전 & 디자인스튜디오전

서울의 지역과 디자이너가 만나 더 나은 시민의 삶을 디자인하다

최근 서울의 각 자치구는 디자이너를 지역에 투입해 수 많은 문제를 디자인적으로 해결하고 시민의 더 나은 삶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 4년 동안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진행해 온 디자인컨설턴트 사업의 사례이다. 이번 자치구전&디자인스튜디오전은 시민, 공무원, 디자이너가 거버넌스가 되어 소통하고 협업했던 사례를 소개하면서 2017년 서울디자인위크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세계적인 도시 서울의 각 지역에서 디자인을 매개로 지속가능한 디자인 프로젝트들이 진행되는 상황과 그 주체가 되고 있는 디자인 스튜디오의 작업을 들여다봄으로 기존 디자인의 개념을 넘어 관계 속에 존재하는 디자인의 사례를 시민과 공유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는 여러 사람들이 관계를 맺고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마을에 변화를 이끌어내는 각 지역의 사례를 전시하고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패널로 전시한다. 자유로운 분위기의 전시 관람이 가능하도록 관람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참여가 가능한 방식의 전시 공간을 구성하고자 한다.

일시 2017년 9월 21일(목) – 9월 27일(수)
장소 DDP 어울림광장
대상 커뮤니티 디자인에 관심있는 일반 시민 누구나, 타 지역의 공공기관 관계자들